영역 | 이상향 | 목적 |
---|---|---|
학습ㆍ문화 | 현명한 아이 | 개별 맞춤 학습지원을 통하여 대상학생들의 학습결손 치유 및 예방, 다양한 문화체험 활동을 통한 정서적 발달 |
맞춤형 지원 | 건강한 아이 | 학생개별에 맞춤형 복지서비스 제공 및 집중지원학생에 대한 사례관리를 통한 학생의 생활 전반적인 지원체계 구축 |
관계증진 | 배려하는 아이 | 인성교육, 전문적인 상담 및 치료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의 자아존중감을 향상하고 학교 및 사회에서의 적응력 향상 |
지역사회연계 | 소통하는 아이 | 학교와 기관과의 신뢰관계 형성을 통한 교육공동체 구축으로 지역사회에서도 학생에게 관심을 가지고 실질적인 서비스 제공 |
운영지원 | 행복한 아이 | 학교 내 사업추진을 위한 여건을 조성하여 교육복지사업에 대한 이해를 높여 사업의 성공적이고 원활한 추진도모 |
영역 | 단위사업 또는 프로그램명 | 내용 | 운영 시기 |
||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
학습 · 문화 |
한글 키움 교실 (한글이 쑥쑥! 자신감 UP!) |
1, 2학년 방과 후 한글 보충지도 | 연중 | |||
신기방기 동화나라 ‘나만의 동화책 만들기’ |
책이 출판되는 전 과정을 배우며 첫 출판물을 스스로 제작해 봄. | 8~11월 | ||||
오물딱조물딱 방학아카데미 | 실크스크린 프린팅 공예 체험 | 8월, 1월 |
||||
오감통통 문화체험 | 다양한 문화체험활동 | 6~11월 | ||||
맞춤형 지원 |
졸업앨범비 지원 | 6학년 졸업앨범비 지원 | 12월 | |||
몸 튼튼, 마음 튼튼 | 건강증진, 심리 검사비 지원 | 연중 | ||||
현장체험활동비 지원 | 취약계층 가정의 경제적 부담을 덜고 소중한 추억을 공유함 | 10월 | ||||
청소년단체활동비지원 | 체험활동에 소외됨이 없도록 지원하여 사회성을 함양함 | 4~12월 | ||||
관계 증진 |
사제사랑 해피투게더 ‘사제동행멘토링’ |
담임의 정서적 지지 및 격려 활동 | 연중 | |||
동아리 운영 | 난타 | 꿈과 끼를 키우는 동아리 활동 | 4~12월 | |||
탭댄스 | ||||||
배우고 나누는 ‘다정누리 행복교실’ |
돌봄교실 입급 아동을 위한 신체활동 놀이 및 미술 활동 진행 | 연중 | ||||
지역 사회 연계 |
행복나눔 봉사단 | 지역기관연계 다양한 봉사활동 진행 | 4~12월 | |||
문화다양성 무지개다리 ‘짝꿍’ | 문화다양성 감수성을 증진하고 문화다양성의 가치 인식을 확산함 | 5~7월 | ||||
생생 가야 나들이 | 인제대학교 박물관 연계, 체험을 통해 가야역사를 이해함 | |||||
자기주도학습캠프 ‘공부 JOB GO, 꿈 JOB 끼’ |
개인의 성향에 맞는 학습계획을 세우고 실천할 수 있도록 함. | 5월 | ||||
찾아오는 과학나눔교실 | -국립부산과학관 연계, 학교로 찾아오는 과학나눔교육으로 과학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높임. | 6월 | ||||
사랑이 꽃피는 교실 | 사이버폭력예방교육 | 다양한 예방적 교육활동을 통해 올바른 인성과 가치관을 정립하고 공동체적 인간관을 형성함. | 연중 | |||
언어폭력예방교육 | 연중 | |||||
꿈을 꾸는 아이들 | 진로탐색교육 ‘창직진로캠프’ |
직업에 대한 이해와 미래사회변화에 따른 직업의 변화를 탐색해 봄. | 7월 | |||
진로체험교육 | 플로리스트 | 다양한 진로체험교육을 통해 직업 정보와 직업 선택의 폭을 넓힘 | 5월 | |||
과학수사 | 9월 | |||||
샌드아트 에니메이션 사각사각 웹툰교실 랩 창작교실 |
7월 | |||||
가야역사탐방 ‘가야지’ 활동 | -김해청소년수련관 연계, 가야역사에 대한 관심을 확대하고 역사의식과 전통문화의 소중함을 인식함 | 연중 2회 | ||||
운영 지원 |
행복나눔실 운영 | 원할한 교육복지사업이 운영될 수 있도록 기획하고 추진 | 연중 |